본문 바로가기

사회조사분석사 2급 독학과 난이도

by 하면다된다 2022. 2. 10.

사회조사분석사 2급 자격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나뉩니다. 사회조사분석사 2급 난이도가 어려운 이유는 바로 실기때문입니다. 공부하는 내용은 필기 공부 내용과 이어지기때문에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하지만 실기 필답형의 경우에는 필기 공부보다 더 디테일하게 파고들지 않으면 답을 적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더군다나 실기 작업형은 통계프로그램을 다루는 시험입니다. 쉽게 접할 수 없는 프로그램이 기 때문에 독학을 하면서 많이 헤맸던 부분입니다.

 

사회조사분석사 2급 독학
사회조사분석사 2급 독학

 

목차

     

     

    사회조사 분석사 2급 자격시험은 총 3번에 걸쳐 진행됩니다. 

     

    1. 필기

    2. 실기 (필답)

    3. 실기 (작업형 - "spss")

     

    사회조사분석사 2급과 관련된 자격증에는 검색광고 마케터 가 있습니다. 관련된 자료 첨부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자격증 "검색광고마케터" 바로가기

    사회조사 분석사 2급 독학하는 팁

     

    사조사 독학
    사조사 독학

     

     

    독학을 하기 앞서 교재는 "시대 고시 사회조사 분석사 2급"과 "사경환" 선생님의 교재를 가장 많이들 선택합니다. 하지만 저는 두 가지 책을 다 공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는 꼭 구매하지 않더라도 도서관 같은 곳에서 대여해서 공부해도 되기 때문입니다. 저는 자격증 취득과 동시에 거의 보지 않을 책을 사는 게 많이 아깝게 느껴졌습니다.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 독학

     

    조사방법론의 경우 암기를 필요로 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와는 다르게 사회통계의 경우 수학적 풀이 입니다. 사회통계는 수학적 풀이이기 때문에 약간은 어려운 수학적 개념이 나옵니다. 이러한 개념은 독학으로 공부하다 보면 오래 걸리고 더 헷갈릴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한 부분은 무료 인터넷 강의 등을 이용해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부기간은 3주정도 걸렸던 것 같습니다. 책 두 권으로 누군가에게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공부했습니다.

     

    출처 - 예스24
    출처 - 예스24

     

    반복하고 또 반복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삼일정도는 사회조사 분석사 카페에 있는 복원 문제를 풀었습니다. 복원 문제 그대로 출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꼭 참고하셔서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사회조사분석 카페입니다.

     

     

    사회조사분석사 카페 바로가기

     

    사회조사 분석사 2급 필답형 독학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답형
    사회조사분석사2급 필답형

     

    필답형의 경우 무조건 암기해야 합니다. 필기시험에 있었던 조사방법론을 객관식이 아닌 주관식으로 써야 하는 시험이기 때문입니다. 필답형의 경우 사경환 선생님의 교재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느낌상 내용과 개념이 풍부하고 잘 정리돼 있었기 때문입니다. 필답형 공부의 경우 역시 3주 정도 진행했던 것 같습니다. 암기에 약한 이유가 컸습니다. 필답형 공부를 거의 다 했다 싶을 무렵에는 기출문제를 풀었습니다. 그냥 기출문제만 푸는 것이 아닌 몇 년 치 기출문제를 다 풀고 겹치는 문제 위주로 암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많이 나오는 단어들을 위주로 서술하는 방식으로 연습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사회조사분석사 2급 자격 공부를 하다가 모르는 개념이나 궁금증이 생겼을 때는 사회조사 분석사 카페를 이용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그 이유는 공부하는 내용에 대해 많은 정보가 있고 질문글을 올리면 댓글이 바로바로 달리기 때문입니다.

     

    사회조사분석사 2급 실기 (spss) 독학

    생소한 프로그램이라 거부감이 많이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공부하다 보면 할만합니다. 독학 방법은 똑같습니다. 교재를 이용해서 사용법 위주로 먼저 익힌 다음 기출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spss는 체험판을 15일정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체험판입니다.

     

     

    "spss" 체험판 바로가기

     

    실기교재에 나와있는 작업형 유사 기출문제를 반복적으로 풀이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이 있다면 작업형 이론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처음에는 교재를 보고 따라 합니다. 어느 정도 공부가 되었고 익숙해졌다면 교재 없이도 풀 수 있을 정도로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회조사분석사 2급 개인적인 난이도

     

    1. 제 1과목인 조사방법론 1의 경우 쉬운 편입니다. 고등학교 사회교재 정도의 수준입니다. 처음 보는 내용이라도 이해는 됩니다.

     

    2. 제 2과목인 조사방법론 2의 경우 제1과목과는 비슷하지만 조금 더 어려워진 내용입니다. 심화과정이라고 해야 할 것 같습니다.

     

    3. 제3과목인 사회통계는 어렵습니다. 특히나 수학을 어려워하시는 분들에게는 더 어려우실 텐데요. 어려운 수식들과 공식들이 나옵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마시고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과락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사조사 2급 자격시험 독학 팁

     

    1. 필답형의 경우 문제의 양은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핵심만 적는 형식으로 유형이 바뀌었습니다. 과거에는 서술형으로 답변을 길게 써야 했는데 최근에는 문제마다 단어 칸을 비워놓고 그 칸을 채워 넣는 형식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2. 작업형의 경우 실수만 하지 않는다면 괜찮습니다. 따라서 사조사 카페에서 복원 문제를 꼭 여러 번 풀어보시기 바랍니다.

     

    3. 만약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 많지 않다면 제1과목은 대충 훑어보고 제2과목은 보통으로 제3과목은 세세히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바로 기출문제로 넘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사회조사 분석사 2급 독학과 난이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래는 도움되실만한 글들입니다.

     

     

     

    2022 청년희망 적금 신청,소득요건,자격,혜택

    금융위에서는 청년특별대책 87개 과제를 발표했습니다. 그 가운데는 청년 희망 적금 제도가 포함됩니다. 우리나라의 청년층을 위해 나온 적금인데요. 청년 희망 적금은 시중 적금 금리와 정부에

    d-saturdays.com

     

     

    내일배움카드 학원종류 확인하는 방법

    공부를 위해 또는 자격증을 위해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했다면 아마 내일배움카드 학원종류가 궁금할 것입니다. 컴퓨터 학원이나 영어학원 그리고 내일배움카드 자격증 종류는 무엇이 있는지 확

    d-saturdays.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