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직장인 부업, 투잡 종류와 후기

by 하면다된다 2022. 1. 31.

본업이 있는 모든 사람들이 부업이나 투잡 또는 알바를 생각해본 적 있을 겁니다. 하지만 막상 시작하려고 하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기만 합니다. 저 역시 그랬으니까요. 부업이나 투잡을 시작할 때는 목적이 있습니다. 돈을 더 벌기 위해서 또는 남는 시간을 좀 더 현명하게 사용하기 위해 부업에 뛰어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본업이 있는 상태에서 다른 일을 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부업이나 투잡은 본업에 지장을 주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직장인 부업, 투잡의 종류와 실제로 제가 경험해본 후기가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직장인 부업,투잡 종류와 후기
직장인 부업,투잡 종류와 후기

 

목차

     

     

    직장인이 할 수 있는 부업이나 투잡,알바의 종류는 오늘 소개하는 것들보다 많습니다.

    본 포스팅에서 소개하는 부업이나 투잡, 알바의 종류는 필자의 기준에 의해 최대한 본업에 지장을 덜 주는, 그리고 시간적, 공간적으로 자유로운 일을 소개합니다. 그럼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직장인 부업,알바,투잡 종류

    직장인 부업 종류
    직장인 부업 종류

     

    일반 알바 (월 30만원 부업)

    본업 퇴근 후 남는 시간에 돈을 벌어야겠다고 생각하고 처음 알아본 알바입니다. 처음 시작은 월 30만 원만 벌 수 있는 부업을 하자였습니다. 그래서 아르바이트를 구해서 일을 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식당, 주유소, 독서실 등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알바의 경우 알바천국이나 알바몬 등을 통해 원하는 시간대에 고정적으로 근무할 수 있는 곳을 찾을 수 있습니다. 시간 맞춰 일하고 시급이 정해져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제 경우 독서실 알바를 처음 시작하였습니다. 체력 소모가 덜 심하고 혼자 일하는 것이 큰 메리트로 다가왔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그만두었습니다. 그만두게 된 이유는 본업을 마치고 또 정해진 공간에 출근해서 정해진 시간만큼 일을 해야 한다는 게 심적으로 부담이 많이 컸습니다. 두 번째 이유는 개인적으로 맞지 않은 일이라고 느꼈기 때문입니다. 독서실 알바를 그만두면서 들었던 생각이 공간, 시간적으로 구애받지 않아야 부업을 꾸준히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하여 두 번째 부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직장인 부업 대리운전

    현실적으로 직장인들이 부담없이 그리고 많이들 하는 직장인 투잡입니다. 대리운전이 부업으로 인기가 많은 이유는 프리랜 서적인 성향이 강하기 때문인 듯합니다. 원하는 날, 원하는 시간에 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인데요.

     

    대리운전의 경우 부산을 기준으로 보통 건당 15,000원 이상됩니다. 대충 계산을 해보았습니다. 퇴근 후 건당 15,000원으로 5건만 해도 한달이면 원하는 소득이 되겠구나. 하지만 현실은 달랐습니다. 일단 가장 먼저 퇴근시간에 대리운전을 한다면 콜 잡기도 힘들뿐더러 교통체증으로 인해 시간이 많이 지연되었습니다. 아마 비슷한 시간대에 일을 시작하는 대리기사님들이 많아서 그렇지 않았나 하는 생각입니다. 또 다른 단점으로는 취객을 대하는 직업이라는 점, 그리고 차량 사고 시 본인 귀책, 예상하지 못하는 상황이 많이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대리운전의 경우 직장인 부업으로 장점과 단점이 너무 확실합니다. 

     

     

    그만두게 된 결정적인 계기는 본업에 지장을 주었기때문입니다. 원하는 시간만 할 수 있지 않나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대리운전이라는 게 고객이 원하는 장소까지 차를 타고 이동해야 합니다. 하지만 늦은 시간에 집과 먼 곳으로 배차를 받게 되면 부업 퇴근시간은 새벽이 넘어가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쿠팡 플렉스

     

    쿠팡 플렉스
    출처 쿠팡 플렉스

    배송을 담당하는 일입니다. 쿠팡 물류센터에서 자차를 이용하여 물건을 배송하는 일인데요. 본인이 원하는 시간에 근무가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건당 가격은 지역과 시간마다 다르니 해당 지역 쿠팡물류센터에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혼자서 움직이는 일이고 사람을 상대하는 일이 아니다 보니 스트레스는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자차를 이용해하는 일이다 보니 자차 감기 및 차량 노후화, 파손의 요소가 있습니다. 

     

    직장인 월 100만 원 부업 배민 커넥트, 쿠팡 이츠

     

    직장인 부업 배민커넥트
    출처 배민커넥트

    제가 가장 열심히 하고 오래 했던 직장인 부업 종류입니다. 배민커넥트와 쿠팡이츠는 본인의 자동차, 오토바이, 자전거, 도보로 음식을 픽업하여 배송하는 일입니다.

    이 일의 장점은 대표적으로 프리랜서 성향이 아주 강하다는 것입니다. 쿠팡 플렉스와는 다르게 한 번에 물건을 많이 실고 배송하는 게 아니라 그때그때 콜을 잡아서 배송을 하는 일이라 부담이 아주 적습니다. 

     

    단점으로는 시간대별로 피크시간을 제외하고는 수입이 상대적으로 저조하며 자신의 이동수단으로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자차 파손, 노후화, 사고의 요소가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이 부업을 오래 한 이유는 어느 정도 노하우가 생긴다면 단점을 상쇄시킬만한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모든 일이 다 마찬가지겠지만 직장인 부업  배민 커넥트나 쿠팡 이츠의 경우 일이 생각보다 단순하기 때문에 누구나 적응만 된다면 원하는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건설근로자 퇴직공제금 조회 및 신청하는 방법

    직장인  재택부업 (앱테크, 글쓰기, 전자책 등)

    본업을 마치고 집에서 컴퓨터만 있다면 할 수 있는 접근성이 아주 좋은 부업 종류입니다. 

    글쓰기를 활용해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는 부업으로는 블로그, 브런치, 전자책 판매 등이 있습니다. 블로그에도 종류가 많은데 티스토리의 경우 양질을 콘텐츠를 제공하여 광고수입을 주수입원으로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역시 컨텐츠를 제공하지만 티스토리와는 다른 수익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자책을 판매하여 수익을 올릴 수도 있는데요. 자신이 자신 있는 분야나 잘 아는 분야에 대해 책을 만들어서 수요자에게 판매하는 형태입니다. 책이라고 해서 서점에 있는 책처럼 부담스럽게 생각하지 않아도 됩니다. 내가 알고 있는 정보가 어떤 이에게는 돈 주고 살만한 정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근에는 많은 종류의 전자책이 출간되고 있습니다. 전자책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크몽, 탈잉, 구글 Docs에 들어가셔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앱테크는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입니다. 앱을 이용해 수익을 창출하는 형태입니다. 앱테크의 종류도 다양한데 대표적으로 설문조사, 후기 작성, 사진 찍기, 영수증 모으기 등이 있습니다. 그 외 타이핑 부업 등이 있습니다.

     

    스마트 스토어

    스마트 스토어 붐이라고 할 만큼 많은 분들이 시작했던 직장인 부업 종류 중 하나입니다. 온라인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일입니다. 지금 레드오션이라는 말과 함께 망한다, 힘들다는 말이 많지만 누가, 어떤 식으로 하냐에 따라서 충분히 메리트 있는 직장인 부업 중하나입니다. 진입장벽은 어려운 편이나 아이템 선정과 , 마케팅 방식 등의 스킬만 있다면 충분히 부업으로 충분합니다. 스마트 스토어가 진입장벽이 어려운 이유는 생소한 작업을 해야 하고 일반인이 보기에는 그 시스템을 이해햐기 어려워서인데요. 최근에는 이러한 스마트 스토어를 쉽게, 부담없게 시작할 수 있도록 좋은 강의들을 들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를 생각 중이시라면 그런 강의를 듣는 것이 시간적, 금전적으로 많이 아낄 수 있습니다.

     

    장기렌트카 진실에 대해

    Youtube

    전 세계 사람들이 가장 많이 보는 1등 플랫폼 Youtube입니다. 본인이 촬영하거나 편집한 영상을 업로드하여 일정 조건이 되면 수익을 지급받을 수 있는 일입니다. 자신이 업로드한 영상이 인기가 많다면 그만큼 수익도 많아집니다. 스마트폰만 있다면 영상 촬영이 가능하고 자신만의 콘텐츠가 있다면 충분히 도전할 가치가 있는 직장인 부업 종류 중 하나입니다. 보통 일상 기록, 취미로 시작했다가 전업으로 전향했다는 사례가 많은 만큼 진입장벽은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인기가 없다면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 자격조차 주어지지 않으며 끊임없이 성장해야 하는 부업이기에 본업에 지장을 줄 수도 있습니다.

     

    직접 경험해본 직장인 부업, 투잡, 알바 후기

     

    직장인 부업 후기
    직장인 부업 후기

    제가 부업을 시작하게 된 목적은 남는 시간에 돈이라도 더 벌자는 생각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아무것도 모르고 부업이라고 하면 일반적인 알바를 생각하였고 그래서 시작한 것이 독서실 알바였습니다. 독서실 알바를 하면서 비슷한 제한의 직장을 하루에 두 번 출퇴근한다는 것이 많이 부담스러웠기에 금방 그만두게 되었습니다. 개인 성향 차가 있으므로 좋다 안 좋다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러한 고충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꽤 오랜 시간 동안 재미있게 했던 직장인 배달 부업인 배민 커넥트와 쿠팡이츠입니다. 이 일을 시작할 때에는 하루 만원 부업으로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하다보니 재미가 생기고 욕심이 생겨 본업에 지장 주는 날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맞는 부업이였기에 꾸준히 하였습니다. 직장인 배달 부업 배민커넥트와 쿠팡 이츠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하고 싶을 때 하고 싶은 만큼만 할 수 있다.

    2. 사람을 대하는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없다.

    3. 움직이고 한 건 한 건 완료하는 일의 형태다 보니 게임 퀘스트를 깨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 재미있다.

    4. 한 번씩 묶음 배달이나 예상치 못한 일로 인해 수익이 극대화될 때가 있다.

     

    다음은 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자차로 하는 일이다 보니 차량감가, 노후화, 파손의 요소가 있다.

    2. 자동차로 배달을 하려면 유상운 송보 상상품에 가입해야 하는데 그 비용이 비싸다.

    3. 교통체증이나 콜이 없는 시간대에는 수익이 바닥이다.

    4. 항상 교통사고 위험에 노출돼있다.

     

    자차를 이용해 배달 부업인 배민 커넥트나 쿠팡 이츠를 생각 중이신 분들이 많을 걸로 생각됩니다. 그분들을 위해 몇 가지 팁을 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지역마다 배달이 많고 단가가 높은 시간대가 있습니다. 효율을 생각한다면 그 시간대 위주로 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배달을 수행하다 보면 유독 장사가 많아 배달이 많은 가게가 있습니다. 그런 가게를 우선적으로 콜 잡습니다. 그 이유는 그런 가게 콜을 잡고 가다 보면 가는 동안 동일한 가게에서 콜이 뜨는 경우가 많아 묶음 배송이 가능할 때가 있기 때문입니다

    3. 교통체증이 심할 때에는 네비의 도착시간보다 10분 정도 여유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퇴근 후 오후 7시부터 12시까지 부업을 했는데 보통 평균적으로 유류비 제외 6만 원 ~ 7만 원 정도의 수익이 발생하였습니다. 자차로 일을 할 경우 주차문제로 걱정이 될 수 있는데요. 생각보다 주차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현재는 배달 부업을 그만두고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수익형 블로그인 티스토리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현재 1년이 조금 안되었고 수익은 작지만 본업을 하면서 병행하기에는 가장 적합한 직장인 부업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향후 본업의 수익을 넘어선다면 전업으로 할 생각도 하고 있습니다.

     

    면역력 올려주는 8가지 음식 모음

     

    거의 2년 가까이 직장생활을 하며 부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제가 얻은 것은 돈뿐만이 아닙니다. 여러 가지 부업을 하면서 좀 더 확장된 돈 버는 방법에 눈을 떴습니다. 세상에는 돈 버는 방법이 많습니다. 처음에는 독서실 알바만이 부업이라고 생각했던 제가 지금은 디지털 노매드가 되기 위해 일을 하고 있으니까요.

     

    단순히 돈을 버는 것이 아닌 미래를 준비해야겠다는 생각이 시간이 가면서 간절해졌습니다. 우리 몸의 에너지는 한정돼있습니다. 따라서 미래지향적이지 않은 일을 단순히 돈만 벌기 위해 하는 것은 시간과 내 몸을 갈아 넣는 것 같다 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 글을 보시는 많은 분들께 일단 시작해보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하기 전과 하고 난 후는 전혀 다른 세상이니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